수 리
인류역사에 있어서 숫자가 없었다면 현재와 같은 문명의 발전이 있었을까요? 세상이 움직이는 근저에는 숫자가 있습니다.
성명학에서는 81가지의 수를 기준으로 각각의 수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성질과 영향력을 작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성명자의 구성방식 및 획수에 따라서 수리격은 다양하게 구성이 되며 각각의 수리격은 길함과 흉함 등을 나타내줍니다.
수리를 구성함에 있어서 성명자의 획수는 글자의 필획이 아닌 원획을 적용합니다. 원획이라 함은 글을 쓸때 쓰는 획수는 필획과 달리 한자의 부수의 획수를 고려한 횟수를 지칭합니다.
성명자의 형태에 따라서 수리의 구성방식은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1성 2자를 기준으로 한 수리격 산정방식에 대해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수리격은 원형이정(元亨利貞) 혹은 주명외총(主名外總) 으로 표기가 되어집니다. 같은 의미이나 호칭하는 방식이 틀립니다.
- 원격 : ( 명격 ) : 전자와 후자의 획수의 합
- 형격 : ( 주격 ) : 성과 전자의 횟수의 합
- 이격 : ( 외격 ) : 성과 후자의 획수의 합
- 정격 : ( 총격 ) : 성과 전자 및 후자 전체의 합
이러한 수리격의 의미와 영향력에 대해서는 학자들별로 다양한 의견차가 있으나 좋은이름닷컴에서는 발음과 더불어 수리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작명을 진행합니다.
하단의 예시를 통해서 길한 수리를 가진 성명과 다소 흉한 수리를 가진 성명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리분석 사례 1
가상의 성명자 김도형(金度亨)를 사례로 위에서 설명한 수리격을 산정해 보겠습니다.
– 성씨 : 金, 성 김, 필획:8, 원획:8, 부수:金, 자원:金
– 전자 : 度, 법도 도, 필획:9, 원획:9, 부수 : 广, 자원:木
– 후자 : 亨, 형통할 형, 필획:7, 원획:7, 부수 : 亠, 자원:土
- 원격 : 9 + 7 = 16
- 형격 : 8 + 9 = 17
- 이격 : 8 + 7 = 15
- 정격 : 8 + 9 + 7 = 24
위와 같이 수리가 산정되었으며 16은 덕망격(德望格), 17은 용진격(勇進格), 15는 통솔격(統率格), 24는 입신격(立身格)으로서 성명자의 모든 수리격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종적으로 성명자 김도형(金度亨)은 수리상의 구성에 있어 사례 2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한 성명자로 해석됩니다.
수리분석 사례 2
성명자 김도형(金度瀅)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사례 1의 성명자와 동일하나 후자의 한자가 틀립니다.
– 성씨 : 金, 성 김, 필획:8, 원획:8, 부수:金, 자원:金
– 전자 : 度, 법도 도, 필획:9, 원획:9, 부수 : 广, 자원:木
– 후자 : 瀅, 맑을 형, 필획:18, 원획:19, 부수 : 水, 자원:金
- 원격 : 9 + 19 = 28
- 형격 : 8 + 9 = 17
- 이격 : 8 + 19 = 27
- 정격 : 8 + 9 + 19 = 36
위와 같이 수리가 산정되었으며 28은 조난격(遭難格), 17은 용진격(勇進格), 27은 대인격(大人格), 36은 의협격(義俠格)으로서 원격에 해당하는 28수는 좋지 않은 수리입니다.
최종적으로 성명자 김도형(金度瀅)은 수리의 구성상에 있어서 사례 1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불리한 성명자로 해석됩니다.